영국 작곡가Graham Fitkin이 2003년에 완성한Kaplan이란 곡입니다. Hitchcock의 North by Northwest란 영화에 나오는 캐랙터의 이름을 따온 것이라 합니다. 총 7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각은 K1, K2,...., K7과 같은 식으로 부제가 붙어 있습니다. 아래 동영상은 그 중 다섯번째인 K5입니다. 작곡가가 곡을 만들때부터 동영상도 함께 만들었다고 합니다.
Fitkin의 음악이 대부분 그렇듯이 미니멀 음악의 영향이 강하게 느껴지는 곡입니다. 미니멀 음악은 단순한 반복보다는 반복 속의 변화가 더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. Steve Reich의 Music for 18 Musicians와 같은 곡이 그러한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초기 미니멀 음악이라 할 수 있지요. 이 곡도 비슷한 관점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. 짧은 구간이 반복되는 것 같지만 사실 똑같은 구간은 없습니다. 뭔가 조금씩 조금씩 변하지요. 예를 들면 리듬을 살짝 바군다거나, 다른 악기의 소리를 더 싣는 다거나 하는 식으로요. 그래서 몇 분이 지나고 나면 완전히 다른 음악으로 바뀌어 있습니다. 더 나아가서 바그너의 라이트모티프와 유사한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. 클라이막스나 종지부에 사용할 주제를 중간에 살짝 다른 주제에 끼워서 들려주는 식입니다.
7분이 넘는 곡이지만 동영상과 함께 지루하지 않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. 매번 어떤 변화가 있을까 관심을 기울이면서 들으시면 더 흥미진진하게 감상할 수 있는 곡입니다.